물극필반 기만즉경이란 말이 있습니다. 세상의 이치가 모든 사물은 극에 도달하면 반드시 반전하고 ,그릇도 가득차면 넘친다는 뜻입니다. 달도 차면 기울고 물도 차면 넘친다는 말과 같다고 볼 수 있지요.
제 주식 관련 인생이 그러했습니다.
제가 한때 주식 매매하면서 어느정도 돈을 벌었습니다. 회사에서 맡은 업무가 시장조사 및 마케팅 정책입안 관련이어서 경제흐름에 관심이 많은 제가 주식매매로 적지 않은 수익을 보게 되었습니다.
그러자 주식매매에 자신이 붙은 저는 선물과 옵션등 파생매매에 들어가게 되었습니다. 단기간에 고수익을 얻을 수 있는 파생의 매력에 빠진 저는 좀더 큰 수익을 위해 가격이론에 깊이 빠지게 되었습니다. 가격이론 대가들을 찾아가 전문적 교육도 받은 저는 처음에는 고수익을 내기 시작했습니다. 옵션매매로 하루에 1억원을 벌기도 한 저는 점차로 교만해지고 단기간에 몇백억을 벌수있을 것이라는 꿈도 꾸게 되었지요. 매일 매일 그낭의 장세분석과 가격등을 분석하는데 5시간 이상 걸려도 지겹지 않고 재미있었습니다. 그렇게 잘 나가던 제가 한번 안풀리기 시작하니 계속 손실이 나기 시작하더군요. 그래도 가격이론에 빠진 저는 저만의 매매방식에만 고집하면서 자가당착의 기로에 빠지게 되었습니다. 그러다가 2008년 금융위기때 파생매매로 수십억의 큰 손실을 보게 되었습니다. 한때 수익의 수단이었던 가격이론이 금융위기란 태풍을 맞아서 자기를 관리하지 못하던 저를 벼랑 위기로 빠지게 만들었습니다.
그 이후로 저는 한동안 파생과 주식 시장을 떠나 있었습니다. 어떻게 대처하고 회복할 방법이 없더군요.
그러다가 한참의 시간이 흐른 후에 저는 제정신을 차리게 되었습니다. 돈보다 중요한 것은 건강이고 이미 지나간 것을 후회해야 무슨 소용이 있느냐는 자각을 하게 된 것이죠. 그때부터 건강을 위해 산을 다니게 되었습니다. 혼자서 전국 산을 돌아 다니게 되었습니다. 산을 안갈때는 하루에 3만보이상 걸었습니다. 처음에는 계단을 오르는 것도 힘들었지만 이제는 산에 가는 것과 걷는 즐거움보다 좋은 것은 없을 만큼 재미있게 되었습니다.
앞으로의 제 버킷리스트 중 하나가 몇년내로 히말라야 등산 가는 것입니다. 한달정도 일정으로 다녀오려고 합니다. 비용은 5천만원에서 1억정도 예상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제 나이는 60대 중반입니다.
한참 지난 어느 순간부터 선물시장을 살펴보게 되었습니다. 큰 욕심은 안 부리고 하루 용돈만 벌자는 마음으로 필명도 웃는 마음으로 바꾸었습니다. 이미 잃어버린 돈은 생각하지 말고 건강한 마음으로 시간날때만 매매하자는 생각이었지요.
그러한 마음으로 시장을 대하니 약간씩 수익이 나기 시작하거든요.
그러던 중에 스나이퍼 전문가 방을 우연히 알게 되었습니다. 전문가 선생님의 리딩 방식이 일단 제맘에 들었습니다. 큰 수익을 강요하거나 과장하지 않아서 좋았습니다. 도박판처럼 급하게 서두르지 않아서 좋았습니다. 한 곳에 치우치지 않고 고집을 부리지 않고 유연해서 좋았습니다.
선생님의 화수분 차트가 마음에 들었습니다. 심리과열에 매도하고 심리침체에 매수하는차트가 볼밴과 함께 어울린 것이 좋았습니다. 시고저선과 피봇저항과 피봇지지선을 활용한 매매도 좋았습니다. 서두르지 않고 기다리는 매매를 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저는 매일 매매를 하지 않습니다. 제가 하는 일도 조금 있고 산과 운동과 여행을 좋아하기 때문에 시간여유가 있을때만 장에 들어옵니다. 그래서 이방도 월회원이 아니라 일일유료회원으로 입장하고 있습니다. 그래도 들어올때 마다 수익이 날때가 대부분입니다. 화수분차트가 너무나 매력적인데다가 그때 그때 리딩과 설명해주시는 선생님 덕분에 결코 손실이 날 수가 없지요. 무엇보다도 선생님과 제가 잘 맞는 것 같습니다. 무엇을 질문해도 귀찮아하지 않고 잘 설명해주신 선생님이 더욱 좋습니다.
오늘 매매 수익
1 . 400.20 매도 399.20 청산 1.00 수익
2. 400.10 매도 399.80 청산 0.30 수익
3 . 401.70 매도 401.20 청산 0.50 수익
4 . 401.70 매수 402.00 청산 0.30 수익
5 . 400.25 매수 400.70 청산 0.45 수익
6. 399.40 매수 399.80 청산 0.40 수익
총수익 2.95 피 수익
오늘 오전 매매 수익입니다. 저는 보통 하루에 3번 정도 매매하고 목표수익은 2피 정도입니다. 그런데 오늘은 오전에만 6번 매매할 정도로 장이 쉽지 않았습니다. 선생님이 말씀하시길 처음 장 시작하면서 상승할때 오늘 상승목표인 일봉상 볼밴상단인 401.30 정도를 달성했으므로 장이 쉽게 상승하지 못하고 매도세가 나올수 있다고 해서 그때부터 매도로 수익을 냈고, 화수분 차트상 심리 침체에서는 매수 단타를 해서 수익을 냈습니다.
오후에는 관망하다가 지지여부를 보면서 매수기회가 오면 저점 매수를 한번 해볼까 합니다. 확실하지 않으면 , 오늘 매매는 이것으로 마치고요.
제목에 물극필반 기만즉경이라고 썼는데, 인생이 그러한 것 같습니다. 저는 지금도 과거의 큰 손실은 미련을 갖지 않습니다. 매매에 큰 욕심도 가지지 않습니다. 하루 매매해서 수익을 낼 수 있는 것에 만족하고 감사하고 있습니다.
스나이퍼 선생님을 만나서 기쁩니다. 그리고 감사합니다. 건강하세요 !